구글 블로그스팟 운영을 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블로그 스팟을 운영을 하게 되면 검색노출을 위해 구글서치콘솔에 등록을 해주셔야 합니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각자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사람들 즉 검색자들에게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가 검색이 되어야 방문자가 늘어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혹은 웹사이트를 개설했다면 각 검색엔진에 자신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이란?
구글 블로그스팟이란 구글에서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 네이버에서 운영하는”네이버 블로그”와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스팟이란 이름도 있지만 흔히 많은 사람들이 구글블로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도메인 주소는 “AAA.blogspot.com”같은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도 마찬가지 블로그 개설과 설정이 쉽듯이, 구글 블로그스팟도 설정하는 것이 쉽습니다.당연히 구글계정이 있어야지만 개설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의 장점
구글 블로그스팟의 장점!
1)구글 블로그스팟은 무료입니다.
2)사용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3)구글의 계정으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4)서버는 당연히 구글의 서버를 이용하기에 안정성과 보안이 뛰어 납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의 단점!
1) 기능적으로 워드프레스와 약간의 차이점, 제한적입니다,
2) 워드프레스처럼 고급기능의 SEO를 하기엔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3) 블로거는 구글의 서비스 정책에 따라 운영됩니다, 서비스가 변경되거나 종료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충분하기에 구글 블로그를 운영해 보는 것도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은 국내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구글에서 만든 블로그이니까 아무래도 한번 배워놓으면 잘 안정적으로 편리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이란?
구글 서치콘솔이란 것은 무엇일까요? 구글에서 운영하는 검색을 해주게 되는 웹사이트 도구입니다.
만일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나서 구글에서 검색이 되게 하려면, 내 웹사이트를 구글에 등록으르 해야 하는데요. 이때 사용하는 것이 “구글 서치콘솔”이라는 것입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를 등록하고 사이트맵을 제출하게 되면 구글은 내 웹사이트를 이해하고 페이지를 크롤링이라는 과정을 거치고 검색에 반영을 합니다.
사실 구글 또는 네이버 같은 검색 포털 사이트에 이런 웹사이트를 노출하지 않는다면 굳이 웹사이트를 만들 이유는 없겠죠?
소규모 비즈니스를 하는 분들에게는 이런 웹사이트 등록, 구글 서치콘솔이 상당히 중요한 일이죠. 비용을 내는 것도 아니니까, 웹사이트를 만들었다면 비즈니스 홍보 마케팅을 위해 반드시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로 할 수 있는 일들은 다양한데요.
사이트맵 제출로 모든 페이지 크롤링
검색 트래픽 모니터링, 성과 분석이 가능, 노출 수, 클릭율, 평균위치 같은 것을 보여줍니다
구글에 주소를 등록해서 크롤링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바일에서 어떻게 동작을 하는지, 사용에 문제점은 없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구글서치콘솔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으니 한번 잘 활용해야 겠습니다.
구글 블로그스팟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하는 방법
우선 구글 블로그스팟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서치콘솔의 아이디와 구글 블로그스팟을 개설한 구글아이디가 일치하게 하면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구글 아이디 하나로 구글서치콘솔과 구글블로그스팟을 운영한다면 연결 호환이 가장 좋습니다.
① 자신의 블로그스팟의 주소를 복사해서 메모장에 입력해 주세요!
②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주세요.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고 좌측상단에 [속성]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속성추가]를 클릭합니다.
③속성추가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URL 접두어] 부분에 메모장에 복사해 뒀던, 블로그스팟 웹사이트 주소를 붙여 넣기 후 [계속]을 클릭하세요!
⑤그러면 이제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으로 소유권 확인이 됩니다. 이후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하면 속성화면이 열립니다.
⑥ 좌측메뉴에 sitemaps를 선택후 새 사이트맵 추가에 자신의 블로그스팟주소를 확인후 “sitemap.xml”입력후 제출을 클릭!
⑦ 이제는 rss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제는 “feeds/posts/default?alt=rss” 라고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하세요.
⑧ 제출된 사이트맵이 정상적으로 완료가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상태를 확인하면 됩니다. [성공]이라고 뜨면 완료된 것입니다.
마무리
이제 구글블로거라 불리는 “구글 블로그스팟”을 개설하고 글을 썼다면,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하면 완료가 됩니다.
국내 검색포털의 네이버에도 등록을 하면 좋으니, 이 방법은 다음 시간에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고 글을 쓴다면 반드시 해야 하는 구글 서치콘솔 작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중에서 블로그스팟은 구글에서 직접 운용하는 블로그이니 활용도가 아주 높을 텐데요.
많이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또다른, “구글 서치 콘솔 관련글이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