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통장개설 완료했다면, 원클릭 관리자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인터넷 뱅킹이 아닌 기업용 인터넷 뱅킹을 설정할 때의 방법입니다. 관리자설정을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업을 하게 되면 관리자와 이용자를 두고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기업은행 원클릭 관리자 설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은행 통장개설 즉, 사업자통장 개설을 완료했습니다. 통장을 여러 개 만드는 이유는 각각 거래처마다 매출을 따로 통장으로 관리하고 싶어서입니다. 매출통장을 하나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여러 개의 통장을 만들어서 관리하는 사장님들도 있을 겁니다.
어떤 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잘 모르지만, 거래처별로 매출통장을 만드는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으로 통장을 여러 개 만들어서 사용 중입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사업자등록증만 만들면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은 금방 해주는 것인 줄 알았습니다만,
사업을 개시했다고 해서, 사업자등록증이 만들어졌다고 해서 은행에서는 바로 통장개설이 쉽지 않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통장을 개설해 주지만, 입출금이 제한된 계좌를 만들어서 실제 세금계산서가 발행되고 입금내역이 오고 가는 것이 확인되면 입출금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은행은 임대차계약서를 확인하고 실제 사업장을 방문해서 확인을 하고 통장개설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통장을 만든다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여러 경로로 확인해 본 결과 일반 시중은행보다 카카오뱅크에서 사업자용 통장을 처음 만들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았었는데요.
이런 우여곡절 끝에 카카오뱅크로 처음 사업자통장을 개설하면서 입출금이 어느 정도 자유롭게 설정해서 사용했었습니다.
만일, 처음 사업자등록증을 만들고 은행을 이용해서 통장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이렇게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서 “카카오뱅크”로 은행업무를 시작했지만, 결국 기업은행을 사용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IBK기업은행 같은 경우 기업들에 대한 지원과 헤택이 잘 되어있고, 카드단말기 무료사용할 수 있는 “IBK BOX”서비스도 있고, 여러 가지 기업에 대한 지원이 많습니다.
사업자대출 같은 경우도 기업은행에서 진행하는 사업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사업을 시작해서 추가로 기업은행 통장개설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기업은행 통장개설을 신규로 하게 되면, 기업은행 기업용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고 , 신규계좌가 개설되어 설정을 하라는 팝업메뉴를 만나게 됩니다.
사업용 계좌를 만든 기업은행 기업용 뱅킹이지만, 여기서도 개인으로 사용하는 계좌가 있다면 관리도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제일 먼저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를 방문해 주세요
① 팝업메뉴에서 [신규계좌 바로 이용하기] 클릭하세요!
② 원클릭이라서 그런지 자동으로 등록이 완료되었다고 나옵니다. 아래하단에 “이용자별 계좌권환 설정하기”를 클릭하세요!
③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OTP가 있다면 번호를 입력하세요.
④ 계좌 카드 등록을 진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에서는 관리자와 이용자를 구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대표자는 관리자로 등록되어 기업용 인터넷뱅킹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고
경리직원 또는 정산담당자를 “이용자”로 등록하여 제한된 기능으로 설정을 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장중에 전용 출금통장을 만들고, 출금통장에서는 “이용자”즉 정산담당자가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거래처에 입금을 해야 할 때, 돈을 보낼 때는 이렇게 “이용자”로 등록된 담당자가 이체를 진행하게 할 수 있고. OTP를 등록해서 다른 기능을 사용 못하게 제한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용자”를 등록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기업은행에 방문하여 서류지참 후 이용자 등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기업은행 메뉴 중에 [뱅킹관리] → [직원이용자관리] 메뉴를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계좌와 카드 권한을 설정하는 방법이 있고, 계좌도 안 보이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업은행 같은 경우, “개인뱅킹” 또는 “기업뱅킹”이렇게 2가지 방법으로 로그인을 할 수 있는데요. 법인사업자가 아닌 “개인사업자”같은 경우, “기업뱅킹”으로 로그인을 해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계좌가 그대로 설정화면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개인계좌는 사업용 계좌에서 보이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기업뱅킹 로그인 후 상단 [뱅킹관리] → [직원 이용자관리] →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를 클릭하세요!
② [이용자별 계좌카드관리] 메뉴에서 [계좌/카드 권한설정]을 클릭 후 [관리자]를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하세요.
③ 상단에 [계좌출금권한] 메뉴와 하단의 [계좌/카드 조회권한]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좌측과 우측의 카드와 통장의 권한을 설정 또는 삭제가 가능하며 지정도 가능합니다.
신규계좌 개설 후 계좌관리 중의 기본인 이체한도 설정을 해야 합니다.
사업을 하다 보면 1일 이체한도가 100만 원이라면 사업을 하기 어렵습니다. 직원급여 또는 거래처 대금 지불을 하루에 100만 원만 된다면 큰일이지요.
따라서 통장개설 시에 은행직원에게 한도를 최대한도로 변경을 해달라고 해야 하는데요. 은행에서 계좌 개설 이후 한도설정을 못했다면 인터넷뱅킹에서도 직접 설정이 가능합니다.
① 상단 [뱅킹관리] → [직원 이용자관리] → [이용자별 뱅킹정보관리(한도/결재선)] 클릭!
② 이용자별 뱅킹정보관리(한도/결재선)이 나오면, 아래 관리자를 체크하고 [기본정보 및 이체한도 설정]을 클릭하세요!
③ 사업장의 1일이체한도와 1회 이체한도가 설정되어 있는데요, 우측상단의 이체한도 일괄등록 버튼을 눌러 변경이 가능하며 전체 변경이 되면 [확인]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하면 이체한도까지 변경이 완료됩니다.
오늘은 기업은행의 통장개설을 추가로 진행하고 나서 계좌설정하는 것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기업은행 통장개설, 사업자통장
• 기업은행 인터넷 뱅킹 원클릭 설정
• 사업용 계좌만 나오게 계좌 설정
• 사업용 계좌의 이체한도 설정방법
크게 이렇게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업은행뿐만아니라 사업용 통장을 만드는 은행들이 많습니다. 자신에게 맞고 유리한 은행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면 운영자금 대출에서 가장 이자가 많이 저렴했기에 기업은행을 선택했는데요. 아마 여러분들은 개인계좌를 사용했던 은행에서도 이렇게 사업용 통장 개설이 가능하지 문의해보시고,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024년의 소상공인은 정말 힘든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2025년도 새해에도 많이 힘든 시기입니다.
그만큼 경제는 정말 어렵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이럴 때 일수록 소상공인 분들이 힘들 내고, 더 많은 경제활동으로 매출도 늘고 수입도 늘어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회계와 정산 같은 부분은 전문가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다룰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많이 공부를 해보고 싶은데요, 왜냐하면 회계지식이 있다면 소상공인도 작은 기업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돈의 흐름을 알아야 매출이 크지않아도 사업을 이끌어 갈 수 있게 됩니다. 2025년 블로그에는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회계에 관련된 공부를 하면서 알게 된 지식들도 담아보려고 합니다.
2025년 소상공인, 개인사업을 운영하시는 모든 분들 잘 되기를 기원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만일 사업용통장과 카드를 만들었다면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것인데요, 홈택스에서 기업들이 판매와 구매를 하고 나서 세금계산서를 전자적으로 발행하는 것을…
개인사업자 도장 만들어 보신적 있으신가요? 개인도장 또는 사업자분들이 사용하는 도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도장을 만들어주는…
애드센스 세금정보 업데이트를 하라는 문구가 나옵니다. 2024년 거주자증명서를 제출하고 나서 또 한 번 2025년 거주자…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업데이트하라는 내용으로 구글로부터 메일을 받았습니다. 세금정보의 만료로 인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구글…
카카오톡 회원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톡은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앱입니다. 카카오톡을 회원가입하는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