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시력보호 관련해서 많이 검색을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사무실에 오래 앉아서 모니터를 보다 보면 눈에 피로가 아주 많이 쌓일때가 있습니다. 눈 건강은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한 것인데요. 눈을 보호하고 오랫동안 좋은 눈 건강상태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공부 또는 일 때문에 요즘은 모니터 또는 스마트폰을 안보고 살 수 없지만 , 블루라이트 라는 것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모니터 시력보호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모니터를 아주 많이 보는 직장인으로 몇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 본것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눈의 시력을 보호하는 즉 , 피로를 줄여야 합니다.
요즘 세상에서 스마트폰 그리고 모니터 등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살아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눈의 피로를 절대적으로 줄여야지만 눈을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는 되도록이면 큰 모니터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모니터의 밝기 설정을 실내 밝기에 맞게 조절해야 합니다.
:모니터 옆에 A4용지를 모니터에은 흰색 배경을 켜두고 A4용지의 색상과 모니터상의 흰색 배경색상을 맞추면서 모니터 밝기를 조절해보세요.
✅모니터보는 각도를 조절하세요
:너무 올려다 보는 각도보다는 약간 내려다 보는 느낌으로 모니터 각도를 조절해 보세요
✅장시간 모니터를 보려면 중간중간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먼산을 잠시만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의 블루라이트를 최소화 하세요
:블루라이트가 너무 강하면 눈에 피로가 금방 오게 됩니다.
블루라이트란 무엇인가?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블루라이트 라는 것을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블루라이트 차단하는 안경도 있을 정도로 블루라이트 차단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죠.
블루라이트란?
태양광에서도 나오고 전자기기에서도 나오는 가시광선 스펙트럼입니다.
이런 블루라이트가 사람에게 문제가 된다는 것에 대해 아직 전문가들도 사실 의견이 다른 것 같습니다.
태양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해롭다기 보다는 ,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눈의 피로 와 연관된 두통을 증가할 수 있다는 것은 일반적입니다.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업무량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른 일반 선직국에 비해 상당히 많은 편인데요.
저도 마찬가지 이지만 이렇게 전자기기를 많이 볼 수밖에 없는 사무직군에 속하기 때문에 ,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모니터에서 장시간 방출되는 블루라이트의 양을 조절하는게 눈건강을 지키는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f.lux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널리 알려지면서 무료인 제품이 있습니다.
f.lux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 무료 사용이 가능합니다.
①f.lux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②사이트 방문하시면 [Download f.lux]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③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해주세요!
설치하게 되면 최초로 위치를 지정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저는 [seoul]을 입력했습니다. [search],[ok]를 클릭하세요.
④기상시간을 설정해 주세요.
⑤ 좌측 삼선 설정을 클릭후 [Adjust day and night colors together]을 클릭하세요.
이후 나오는 [daytime / sunset / bedtime ]의 막대바를 움직여서 자신의 눈에 맞게 설정해보세요
⑥우측 상단 메뉴에 [custom colors]에서 상황에 맞는 색상을 선택해보세요.
⑦좌측 삼선 메뉴를 클릭후 [change current color]에서도 색온도 설정을 변경해보세요.
⑧메인 메뉴의 색온도 조절기로 수동 조절해보셔도 됩니다.
마무리
모니터의 사양이나 기능에 따라 다를 수는 있지만 , 밝은 모니터를 보게 되면 가독성도 좋고 일시적으로 집중해서 일을 하는데 편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 너무 밝은 모니터를 그대로 오래 보게되면 눈의 피로는 그만큼 증가하게 되는데요.
그렇다고 너무 어둡게만 보면 눈에 초점이 맞지않아 오히려 더 눈이 긴장을 하게 되어 눈이 건조해지거나 빡빡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f.lux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게 조절을 해보면서 사용을 하신다면 눈의 피로를 줄일 수 있을 거라 생각 합니다.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